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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 공부 기록

Log #2 (코틀린의 데이터 타입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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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- 기본 내용

코틀린은 전부 객체이다.

 

 자바 = 참조변수(레퍼런스)일반변수(프리미티브)가 있음

// 프리미티브 타입이란?
// 값을 직접 가지고 있는 변수
프리미티브 타입 : int / froat / double / long / char / boolean 등등

// 레퍼런스 타입이란?
// 값을 직접 가지고 있지 않고 값이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가지고 있는 변수
레퍼런스 타입 : String, class 등등

코틀린 = 모든 것이 객체

// 코틀린에서는 모든 것이 참조형 변수
// 컴파일러에서 기본형으로 바뀌는 것도 있지만 코딩 할 때는 참조형으로 사용

 - 숫자형

 자바와 거의 비슷하게 처리

코틀린 숫자 자료형

Kotlin Numbers Bit width
double 64
float 32
long 64
int 32
short 16
byte 8

 리터럴

- 10진수 : 123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2진수 : 0b12345678
- Long : 123L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8진수 : 미지원
- Double : 123.5, 123.5e10      - 16진수 : 123
- Float : 123.5f

언더바로 자리수 구분

var oneMillion = 1_000_000

형변환

 

사용법 = 변수이름.to자료형()

// 자바는 int변수 값을 double에 넣어주는 것이 가능했으나 (32bit > 64bit) 
// 코틀린은 명시적 형변환이 필수

var a: Int = 10
var b: Double = a.toDouble()

 - 문자열

자바와 비슷하지만 좀 더 편리

// 자바와 마찬가지로 .length같은 것도 사용가능
var text: String = "Kotlin"

print(text.get(0))
// 출력 : k
print(text[0]
// 출력 : k

 리터럴

// 방식이 총 2가지가 있음

// 방식1 : 자바와 동일하게 개행문자 사용
"Hello, world!\n"

// 방식2 : """내용"""
// '이나 줄바꿈을 escaping 처리 없이 가능
"""너는 내게 '안녕'이라고
말을 걸었다"""

 - 배열 (Array)

선언, 생성법은 다르지만 사용법은 동일

 

 선언 및 생성

// 선언
var array: Array<String>

// 생성
// Array사용법 : Array(사이즈, {들어갈 값})
array = Array(5, {""}) // 사이즈는 5이고 모든곳에 공백이 들어가 있음

// arrayOf 사용법 : arrayOf(들어갈 값)
// 타입을 정해두지 않거나 Any타입으로 하면 자료형에 관계없이 여러 값이 들어갈 수 있음
array = arrayOf("0", "1", "2")

 기본타입 배열 

// 생성때 intArrayOf(), StringArrayOf()등으로 사용가능

어레이리스트

자바와 동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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